시국선언이 무엇일까


지금 나라가 굉장히 혼란스럽습니다. 박근혜 하야 박근혜 탄핵까지 나오고 있습니다.

시국선언도 굉장히 화두가 되고있는데 시국선언이 무엇인지 간단하게 알아보고자 합니다.


정치 또는 사회적으로 큰 혼란이 있거나 심각한 문제가 있다고 판단될 때 교수 등 지식인이나 종교계 인사 등이 한날 한시(Concurrently)에 정해진 장소에 모여 현안에 대한 우려를 표명하고 사태 해결을 촉구하는 것을 말한다.

[네이버 지식백과] 시국선언 (한경 경제용어사전, 한국경제신문/한경닷컴 )







특히 이승만정권 부터 전두환 때 까지 시국선언문 발표가 많았습니다.

그만큼 정치 또는 사회가 혼란스럽다는 이야기입니다.

지금이 딱 그런 경우인 것 같습니다. 엄청난 문제로 인해 교수, 지식인, 종교계 인사 등이 나서야 합니다.



(사진 출처 : prejuicio.tistory.com 허락을 받지 않고 사용하는 것을 금합니다.)


시국선언을 통해 남들보다 많이 배운 사람들이 팔 뻗고 나서면 다른 사람들도 같이 동참하기 쉽습니다.

잘못에 대해 비판을 하고 그에 합당한 요구를 하는 것 입니다.

다시는 이런 일이 벌어지지 않았으면 했지만 근현대사에서 또 이런 암담한 일이 한 줄 쓰여졌습니다.

후손들에게는 좀 더 깨끗한 정치 또는 사회를 보여주고 싶었는데 결국 예전과 똑같아 진 것 같아 마음이 씁쓸 합니다.







단순히 감성에 요구하며 대선에 나온 사람을 찍어주었던 사람들은 반성을 해야하는 것이 맞다고 생각합니다.

대선토론도 엉망이였고 아무것도 한게 없는 사람을 선택하고 지지하는 것 자체가 정말 이상합니다.

단지 아버지의 후광을 이용해 정치하면 이런 결과가 발생하는 것이 당연한데 잘 모르는 것 같습니다.



(사진 출처 : prejuicio.tistory.com 허락을 받지 않고 사용하는 것을 금합니다.)


이번 사건이 터지면서 일제시대 독립운동가와 한국전쟁 참전자 분들께 정말 부끄러웠습니다.

그들은 도대체 무엇을 위해 목숨을 바치고 피,땀을 흘리며 지켰는지 의문이 들었습니다.

시국선언을 통해 많은 사람들에게 뜻이 전달되었으면 좋겠습니다.







아래에 있는 하트(공감)은 제게 큰 힘이 됩니다. 많은 사람들이 볼 수 있게 눌러주세요. 로그인이 필요 없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