우리동네 대피소 찾기


요즘 북쪽에서는 돼지 한마리가 핵실험을 하고 있고, 남부지방에서는 지진이 일어났습니다.

여러 악재가 겹치는 것 같아서 마음이 아픕니다. 특히 직접적인 피해를 주고 있는 남부지방에서 일어난 지진에 피해가 없으면 좋겠습니다.

저는 경기도에 살고있기에 지진을 못느꼈는데 서울에서도 느낀 사람들이 많다고 합니다.







지진에 안전한 한반도였기에 많은 사람들이 충격과 동시에 공포감에 사로잡혔을 겁니다.

조속한 대응을 했어야했는데 지진에 대해 너무 안이한 생각을 가졌기에 대비를 못 한 것 같습니다. 이러한 것들이 종합되어 대피 요령 미숙지와 내진 설계 등이 문제가 생겼습니다.

이제금 한반도에도 지진이 올 수 있다는 걸 깨달았으니, 정부와 국민들은 항상 대비를 할 수 있게 대책을 마련해야합니다.




이야기가 너무 길어졌는데 이 포스팅에서 쓸 것은 우리동네 대피소 찾기 입니다.

지진에 대해서는 솔직히 대피소가 쓸모가 있는지는 모르겠습니다.

확실한 내진설계가 되었는지에 대해 의문도 생깁니다.

아무래도 큰 지진이 자주 발생하지 않는 국가라 그런 것 같습니다.

그러면 이 대피소는 무엇이냐하면 북한이 포를 쏠 시 대피를 하는 공간 입니다.

연평도 포격이나 백령도 포격 때 뉴스를 보시면 마을 사람들이 대피소여 모여있는 것을 보셨을 겁니다.

그와 같이 생각하시면 괜찮을 것 같습니다.


시도, 시군구별로 대피시설 정보를 조회할 수 있습니다.

세종특별자치시는 시군구가 없으므로 읍면동에서 조회를 하셔야 합니다.

지도 아이콘을 클릭하시면 지도를 통해 위치를 통해 확인이 가능합니다.

민방위사태 발생시 주민의 생명과 재산을 보호하기 위하여 정부지원으로 설치 또는 공공용으로 지정 지하 대피시설 입니다.




위 사진과 같이 고를 수 있습니다.

자세히 나오기에 본인이 사는(우리동네) 지역을 고르기가 쉽습니다.






저는 고양시로 검색을 해보겠습니다.




위처럼 대피소가 나옵니다.

정발산동으로 검색을 해봤는데 총 15개가 나옵니다.

시설이름과 규모 및 위치가 함께 나옵니다.

위치에 마우스를 올리고 클릭을 하게 되면 지도가 나옵니다.




이렇게 사진이 나옵니다.

정확하게 나오는 사진이 아닐 수 있기에 어느정도의 오차는 감안하셔서 보셔야 합니다.

이처럼 미리 우리동네 대피소의 위치를 찾으시고 기억해두셨다가 후에 일이 생기면 빠르게 대피를 하셔야 합니다.

'설마 대피할 일이 생기겠어?'라는 안이한 생각이 사고를 불러 일으킵니다.

안전불감증이 너무 깊숙히 자리를 잡고있기에 더 많은 인명피해를 불러오게 됩니다.

아래 주소에서 확인이 가능합니다.


국민재난안전포털 : http://www.safekorea.go.kr/idsiSFK/57/menuMap.do?w2xPath=/idsiSFK/wq/sfk/cs/contents/civil_defense/SDIJKM1402.xml