족저근막염 극복하는 방법

현대인들이 많이 걸리는 병을 하나 소개해드리고자 합니다.

혹시 족저근막염이라고 들어보셨나요?

아마 뉴스를 통해서도 들어본적이 있을것 같은데요.

손흥민 선수가 이 염증에 걸려서 출전을 못했었죠.

지금도 시달리시는 분들도 계실테고 말이죠.

장기간 딱딱한 바닥에 서있거나 안하던 운동을 갑자기 한다거나하면 찾아온답니다.

발은 제2의 심장이라는 말이 있으니 더욱 아껴주어야하는데 현실은 그렇지 못하네요.

과연 이 병은 무엇이고 어떻게 극복을 해야하는가에 대해서 다뤄볼까 합니다.

참고로 블로그를 절대적으로 신뢰하지 마시고, 병원에 내원하는게 제일 좋은 선택입니다.









족저근막은 발 뒤꿈치뼈와 발바닥 앞쪽으로 5개의 가지를 내어 발가락 기저 부위에 붙은 두껍고 강한 섬유띠를 말합니다.

발이 아치모양이잖아요? 그에 맞춰서 충격을 흡수하며 체중이 실린 상태에서 발을 들어 올리는 데 도움을 준답니다.

하지만 반복적인 미세손상을 입어서 근막을 구성하는 콜라겐의 변성이 유발되고 염증이 발생한 것을 족저근막염이라고 합니다.

보통 성인들이 많이 걸린다고 합니다.






평발이나 아치형태가 정상보다 높은 사람에게 발생할 확률이 높습니다.

그 외에도 여러가지가 있습니다.

하지만 이러한 것들로 원인이 되는 경우보다는 발의 무리한 사용이 원인이 되는 경우가 많다고 합니다.

예를 들어 운동을 하지 않던 사람이 갑자기 많은 양의 운동을 할때를 말합니다.







통증을 느낄때는 처음 발을 디딜 때 느껴지는 경우가 많습니다.

아니면 발가락을 발등 쪽으로 구부리거나 통증이 없다가 움직이면 통증이 발생하였다가 일정 시간 움직이면 통증이 줄어드는 경우가 많습니다.


족저근막염 극복 방법은 병원에 내원에서 정확한 진단을 받는것부터 시작됩니다.

그 후 족저근막염이 맞다면 스트레칭을 꾸준히 해주어야 합니다.


족저근막과 아킬레스건을 눌러주는 스트레칭이 대표적입니다.

벽을 두 손으로 잡고 한 발은 앞쪽으로 굽히고 한 발은 뒤쪽 뻗어서 발꿈치가 바닥에 닿게하고, 살짝 자세를 낮추고 20~25초 정도 유지하는 방법이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