워드프로세서 실기 합격 팁과 후기


워드프로세서 필기를 마치고 귀찮아서 실기를 안보고 있다가 최근에 봤었습니다.

최근이라 해봐야 2주 전 입니다. 워드프로세서 실기는 필기처럼 바로 다음 날에 발표가 나오지 않고 2주 뒤에야 합격 여부가 나오게 됩니다.

실기도 필기처럼 금방하면 되겠지 싶었는데 실기가 생각보다 까다로워서 애먹었습니다.







저는 한글 2010으로 연습을 했는데 만약 집에 한글2010이 없으신 분들은 아래 링크에서 체험판을 다운 받을 수 있으니 이용해주시면 되겠습니다.

한글2010 체험판 다운로드 : http://prejuicio.tistory.com/304


참고로 체험판은 글꼴이 별로 없으니 이 점 참고하시고 연습하면 됩니다.




필기는 턱걸이로 통과를 했었는데 실기는 점수와 감점점수 여부가 나오지 않습니다.

그냥 합격이라고만 나옵니다. 이게 합격이 된 것이 맞나 싶었는데 합격이 맞았습니다.


워드프로세서 실기 합격 팁에 대해서 말씀 드리자면 너무 많은 단축키를 외우려 하면 안됩니다.

저 같은 경우도 최소한의 단축키만 외우고 나머지는 마우스로 클릭하면서 위치를 기억했습니다.

가뜩이나 손도 느린데 키보드를 이용하여 단축키 찾거나 하면 손이 꼬이는 경우가 발생하기에 마우스로 위치를 기억하는 것을 추천드립니다.


제가 외운 단축키에 대해 알려드리겠습니다.


F7 (20-20-20-20 / 10-10)

Alt + W + U (다단설정)

Alt + W + B (쪽 테두리)

Ctrl + N + B (글 상자)

Alt + J + D (문단 첫 글자 장식)

Ctrl + K + B (책갈피)


이게 제가 외운 단축키 끝입니다. 다른 블로그들을 방문해보면 단축키를 외우라는 것이 엄청 많은데 솔직히 저것만 알고가도 시간이 넘칩니다. 타자는 200타만 넘으시면 무난하게 6~8분 정도 남고 시험을 마칠 수 있습니다.

나머지 단축키는 굳이 외우려하지 마시고 위치를 파악하면서 마우스로 하는 것도 나쁘지 않습니다.







문제 푸는 순서는 시험지에 나와있는 순서대로 풀면 됩니다. 그 중에서도 저는 약간 순서만 바꿔서 풀었는데 제 순서를 알려드리겠습니다.

먼저 시험 시작 전 연습할 수 있는 시간이 3분 가량 있는데 이때 기본 세팅을 해주시면 한결 편하게 시험을 볼 수 있습니다.

기본 세팅이란 무조건 자동저장 해제, 확인하고 끝내기 해제, 맞춤법 도우미 작동 체크, 폭맞춤, 문단부호 체크, 그림 체크, 가로 눈금자 체크, 쪽 윤곽 체크 등이 있는데 확인하고 끝내기 해제와 그림 체크, 맞춤법 도우미 자동 체크만 알고가셔도 됩니다.


워드프로세서 실기 시험 푸는 순서에 대해 알려드리겠습니다.

1. F7

2. 다단설정

3. 글 먼저 쓰기 표도 같이 처리하기 하이퍼링크 제거도 같이 시행

4. 쪽 테두리

5. 글상자

6. 문단 첫 글자 장식

7.책갈피

8. 하이퍼링크 걸기

9. 소제목, 표제목

10. 각주

11. 표 상세설정 다 마친 후 캡션 정렬

12. 차트

13. 그림

14. 쪽번호

15. 머리말

16. 오탈자 검사


이 순서로 진행하시면 됩니다. 꼭 정렬을 확인하셔야 하는 것을 주의해야 합니다.




워드프로세서 실기 합격을 하게되면 자격증을 발급 받을 수 있습니다.

워드프로세서는 인터넷으로 발급 받을 경우 등기비용 합 5380원 입니다.




간단하게 카드결제도 가능하니 집에서 클릭 몇번 하시면 바로 발급신청이 가능합니다.



발급신청을 다 하면 위 사진처럼 나오게 되는데 마지막으로 맞는지 확인을 하고 발급을 받으면 됩니다.

워드프로세서 실기에 대해 모르시는 부분이 있으면 댓글로 남겨주시면 답변 드리겠습니다.